"제4판의 주요 목표는 처음 3판과 같다. 즉 모든 연구자들의 필요를 채우는 것으로 학부 일학년생들과 상급 대학원생들뿐만 아니라 민간이나 정부 부분에서 학술적, 상업적 혹은 정책적 연구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추상적인 내용보다는 실증적인 문장의 예를 통해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무엇인가?라는 질문부터 연구의 윤리까지 연구자가 고민해야 할 부분의 핵심 주제들을 잘 다루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늘 서가에 두고 확인하고 싶은 책입니다. 가독성도 좋고 번역도 좋습니다.
2017년도에 나왔는데도, 홍보 부족 때문인지 리뷰나 인지도가 많이 없어서 아쉬운 책입니다.
이 책은 1995년도에 나와서 세계적으로 75만부 이상 판매한 스테디셀러입니다.
목차
제1부 연구, 연구자 그리고 독자 서 설 연구자가 되는 길 2 제1장 쓰면서 생각하기 11 1.1 연구는 무엇인가? 13 1.2 연구의 결과는 왜 글로 써 놓는가? 14 1.3 글의 형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7 1.4 쓰기는 생각하기이다 19 제2장 독자에게 다가가기 21 2.1 독자들과 대화하기 22 2.2 저자의 역할을 이해하기 24 2.3 독자의 역할을 상상하기 27
요령 독자 이해를 위한 점검표 34 제2부 질문하기, 해답 찾기 서 설 연구과제의 계획 38
요령 집필 그룹을 만들기 41 제3장 연구주제에서 연구질문 찾기 43 3.1 관심사로부터 연구주제(topic) 찾기 45 3.2 주제의 폭 좁히기 49 3.3 좁혀진 주제로부터 연구질문 만들기 51 3.4 가장 중요한 질문: 그래서 어쨌다는 것인가? 57
요령 연구주제 찾기 63 제4장 연구질문에서 연구문제 도출하기 67 4.1 연구 문제를 이해하기 68 4.2 문제의 일반적 구조를 이해하기 72 4.3 좋은 연구문제를 찾기 83 4.4 문제를 갖고 연구하기 86
요령 초보자의 피할 수 없는 문제를 다루기 88 제5장 연구질문과 문헌 찾기 91 5.1 세 종류의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 알기 92 5.2 21세기 도서관을 항해하기 96 5.3 인터넷으로 자료를 찾기 104 5.4 자료의 관련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기 106 5.5 예측할 수 있는 자료들을 뛰어넘기 112 5.6 연구를 진전시키기 위해 사람을 이용하기 113
요령 사람들을 자료로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윤리 116 제6장 문헌자료의 사용 117 6.1 완전한 참고목록 정보를 기록하기 118 6.2 자료를 적극적으로 읽기 121 6.3 문제를 찾기 위해 읽기 123 6.4 주장을 위해 읽기 128 6.5 데이터와 지지를 위해 읽기 130 6.6 기록하기 131 6.7 자료에 주석 달기 141
요령 정상적인 불안의 순간들에 대처하라 144 제3부 논증을 제시하기 서 설 연구논증을 작성하기 146 제7장 좋은 논증을 만들기 151 7.1 독자와 하는 대화로서의 논증 151 7.2 주장을 지지하기 155 7.3 예상된 질문과 반대를 인정하고 수용하기 158 7.4 주장과 이유를 보장과 연결하기 160 7.5 단순한 논증에서 복잡한 논증을 세우기 163 7.6 당신의 논증을 굳게 해서 윤리성을 창조하기 165
요령 흔한 실수-기존 지식에 의존하기 166 제8장 주장하기 169 8.1 주장의 종류를 결정하기 170 8.2 주장을 평가하기 173 8.3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주장을 제한하기 179 제9장 이유와 증거 모으기 183 9.1 논증을 계획하기 위해 이유들을 사용하기 184 9.2 증거와 이유를 구분하기 185 9.3 증거와 증거를 보고하는 것을 구별하기 187 9.4 당신의 증거를 평가하기 191 제10장 수용과 반론 197 10.1 독자의 입장에서 질문하기 199 10.2 주장에 대한 대안의 예측 203 10.3 수용할 내용의 결정 204 10.4 반박에 대한 대응을 하위 주장으로 설정하기 208 10.5 인정과 대응의 어휘 210
요령 예상되는 세 개의 반론 215 제11장 보 장 219 11.1 일상생활 속의 보장 221 11.2 학술적 논증체계의 보장 223 11.3 보장 논리의 이해 225 11.4 보장의 신뢰도 검증 226 11.5 보장을 명시해야 할 때를 아는 방법 232 11.6 보장을 통한 주장의 검증 234 11.7 다른 사람의 보장을 도전하기 237
요령 이유, 증거, 그리고 보장 241 제4부 논증의 집필 서 설 연구의 재기획 244 제12장 초안의 기획과 쓰기 247 12.1 논문의 기획 248 12.2 초안 기획안의 실패 유형 3가지 257 12.3 기획안을 초안으로 전환하기 260
요령 글쓰기 미루기와 집필 장애 264 제13장 논증체계의 정리 267 13.1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268 13.2 논문의 틀 수정 269 13.3 논증체계의 수정 271 13.4 논문의 형식 수정 274 13.5 문단의 점검 277 13.6 초안을 풀어서 말해 보기 278
요령 초록 279 제14장 문헌자료의 사용 283 14.1 인용, 풀어쓰기, 그리고 요약정리의 기준 283 14.2 직접 인용을 통한 문헌의 본문 편입 285 14.3 독자에게 증거의 적합성을 설명하기 286 14.4 출처 제시의 사회적 중요성 288 14.5 네 가지의 보편적 인용 스타일 290 14.6 표절시비를 피하는 방법 292
요령 인용문의 출처 제시 300 제15장 증거 자료의 시각적 제시 305 15.1 시각적 제시와 언어적 제시의 결정 306 15.2 가장 적절한 그래픽 제시방법의 결정 307 15.3 도표, 차트 그리고 그래프의 작성 309 15.4 도표, 막대그래프, 선형 차트 등을 작성할 때 유의점 315 15.5 자료 제시의 윤리 323 제16장 서론과 결론 쓰기 331 16.1 서론의 구조적 공통 요소 332 16.2 제1단계: 배경 상황을 설정한다 335 16.3 제2단계: 연구문제의 진술 339 16.4 제3단계: 해결책을 제시한다 346 16.5 적절한 문제 제기의 속도 348 16.6 서문의 전체 구성 350 16.7 서문을 시작하는 첫 문장 351 16.8 결론 쓰기 353
요령 제목 356 제17장 문장의 수정 357 17.1 문장 스타일의 판단 358 17.2 명확한 문장 쓰기의 첫 번째 두 원칙 360 17.3 세 번째 원칙:익숙한 것을 낯선 것 앞에 제시한다 374 17.4 능동태와 수동태의 선택 377 17.5 마지막 원칙:복합적 개념은 마지막에 380 17.6 마지막 광내기 384
요령 신속한 수정의 전략 385 제5부 최후에 고려할 몇 가지 사항들 연구의 윤리 388 교사를 위한 안내서 395
"시카고대학 영어영문학과 명예교수로 문법과 수사학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 그레고리 콜럼 등 뜻을 같이하는 동료들과 함께 혁신적인 글쓰기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시카고대학 공식 라이팅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리틀레드스쿨하우스The Little Red Schoolhouse의 설립자이다."
이 책도 역시 구체적인 예문으로 논지를 어떻게 주장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주장하기 + 이유대기 + 근거대기 + 주장 재진술하기 등의 단락을 적는 방법에 대해 이해 쉽게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0년 현재 절판이네요. 좋은 책인데 판매량이 저조해서인지 역시나 아쉽네요.
다행히 중고서적은 판매하고 있으니 연구에 뜻이 있는 분이라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Part01 논증이란 무엇인가?
chapter01 21세기를 이끄는 힘 : 논증과 합리성 chapter02 독자의 눈으로 질문하고 대답하라 : 대화에서 이끌어내는 논증의 원리 chapter 03 독자의 관심을 어떻게 끌 것인가 : 읽고 싶은 논증 만들기
Part02 논증을 전개하는 기술
chapter04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는가? : 주장 표현하기 chapter 05 독자를 어떻게 납득시킬 것인가? : 이유와 근거 chapter06 진실은 어디에 있는가? : 근거보고 chapter07 숨겨진 가정을 찾아라 : 주장과 이유를 이어주는 전제 chapter08 독자의 질문에 대답하라! : 반론수용과 반박
Part03 논리적 사고에 대한 논리적 분석
chapter09 얼마나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가? : 추론의 형식 chapter10 말로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의미를 찾는 논증 chapter11 끝없이 펼쳐진 인과의 사슬 속에서 : 원인을 찾는 논증
Part04 논증의 언어
chapter12 명확하게 간결하게 생생하게 : 문체 다듬기 chapter13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 보이지 않는 언어의 힘
부록 01 글쓰기 체크리스트 : 초고작성에서 수정까지 02 수사학적 전통에서 본 이 책의 의미 03 오류
최근에 개정되어 나온 책이라 생각이듭니다. 전에 연세대에서 나온 대학글쓰기라는 책과 유사합니다. 내용이 더 충실해져서 돌아왔다고 생각됩니다.
목차
제1부 쓰기의 의미 01 왜 쓰는가, 무엇을 쓰는가 글쓰기의 의미 대학에서의 글쓰기 02 좋은 글이란 무엇인가 좋은 글의 의미와 가치 1. 성찰과 소통 2. 발견과 참여 좋은 글의 요건 1. 참신한 글 2. 논리적인 글 3. 정성이 담긴 글 제2부 쓰기를 위한 읽기 03 읽기와 텍스트 읽기의 필요성 1. 정보와 지식의 습득 2. 입장과 의견의 이해 텍스트의 의미와 생성 1. 텍스트의 범위와 성격 2. 텍스트의 구성과 활용 04 읽기의 방법 비판적 읽기 1. 정확성과 객관성 판단 2. 타당성과 설득력 판단 대화적 읽기 128 1. 정확하게 이해하기 2. 창의적으로 발견하기
제3부 쓰기의 과정 05 구상하기 글의 목적과 독자 1. 목적 정하기 2. 독자 설정하기 화제 찾기 1. 브레인스토밍 2. 마인드맵 06 논제 설정과 내용 생성 논제 설정 1. 논제 설정의 방향 2. 논제 설정의 방법 내용 생성 1. 주제 선명하게 하기 2. 큰 구도 잡기 3. 핵심어 생성하기 07 자료 탐색과 글쓰기 윤리 자료 탐색의 방법 1. 자료 탐색의 목적과 과정 2. 자료의 종류와 탐색 방법 글쓰기 윤리와 자료 활용 1. 글쓰기 윤리 2. 자료 활용의 방법 08 논증의 이해와 유형 논증의 이해 1. 논증의 구조 2. 논증의 방법 논증의 유형 1. 정의 논증 2. 인과 논증 3. 가치 평가 논증 4. 반증과 제안 논증 09 글 전체 쓰기 단락의 구성과 배열 1. 단락의 구성 2. 통일성, 일관성, 응집성 서두와 결말 1. 서두 2. 결말 10 고쳐쓰기 고쳐쓰기의 이해 1. 고쳐쓰기의 의미 2. 고쳐쓰기의 방법 고쳐쓰기의 실제 1. 주제와 내용의 검토 2. 구성과 단락의 검토 3. 문장과 표현의 검토 제4부 다양한 글쓰기 11 자기표현 글쓰기 자기표현 글쓰기의 개념과 요건 1. 자기표현 글쓰기의 개념 2. 자기표현 글쓰기의 요건 자기표현 글쓰기의 실제 1. 경험 활용하기 2. 비유 사용하기 3. 관계 탐색하기 4. 내면 분석하기 12 제안서 제안서의 개념과 요건 1. 제안서의 개념 2. 제안서의 요건 제안서 쓰기의 실제 1. 문서 형식 2. 포스터 형식 13 학술 에세이 학술 에세이의 개념과 요건 1. 학술 에세이의 개념 2. 학술 에세이의 요건 학술 에세이 쓰기의 실제 1. 주제 설정하기 2. 계획서 작성하기 3. 글 검토하기 14 학술 보고서와 논문 학술 보고서와 논문의 개념과 요건 1. 학술 보고서와 논문의 개념 2. 학술 보고서와 논문의 요건 학술 보고서와 논문 쓰기의 실제 1. 학술 보고서 2. 학위 논문 부록: 언어 규범과 바른 문장의 이해 언어 규범의 이해 1. 표준어 2. 맞춤법 3. 띄어쓰기 4. 외래어 표기법 한국어의 어법과 문법에 맞는 문장 1. 문장 성분의 어울림 2. 조사와 어미의 정확한 사용 3. 이중 피동과 사동 표현 지양 4. 조사의 올바른 사용 5. 한자어 표현의 정확한 사용 6. 불필요한 표현의 삭제 찾아보기
직장 동료가 추천해서 읽게 되었습니다.구체적인 문장 수정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 책입니다.
기자와 편집자의 경륜이 묻어나는 책입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저서들의 문장을 가져다 놓고 그 아래 자신이 수정한 문장을 제시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론만 있을 경우에는 막상 글을 고치는 데 그 이론을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예문을 통해 직접 수정을 하니 실시간으로 문장 피드백을 받는 기분으로 읽게됩니다.
목차
머리말 | 작가, 출판사, 학교의 책임
PART 1 문장의 달인이 되는 27가지 법칙
1장 주어가 변주하다! | 주어 1 숨은 주어를 찾아라 2 대명사나 지시어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명시하라 3 이중 주어를 피하라 -------------------------------
2장 서술어와 함께 살다! | 서술어 4 주어는 서술어와 호응해야 한다 5 부사어도 서술어와 호응해야 한다 6 목적어도 서술어와 호응해야 한다 7 가능한 한 피동문은 능동문으로 바꾸어라 -------------------------------
3장 부사를 사랑하다! | 부사 8 형용사는 부사로, 명사는 동사로 풀어주라 9 꾸미는 말은 꾸밈을 받는 말 바로 앞에 두어라 10 사물 주어는 부사어로 바꾸어라 -------------------------------
4장 꼬리에 꼬리를 무는 문장의 행진! | 연결 어미, 접속어 11 연결 어미 ‘-고’와 ‘-며’를 구별하라 12 ‘-고’와 ‘-는데’를 구별하라 13 접속어를 남용하지 말라 14 문맥·리듬·지시어·보조사는 문장을 잇는 역할을 한다 -------------------------------
5장 떠나보내는 것을 아쉬워 말라! | 군더더기, 중복 15 군더더기 표현을 절제하라 16 중복 표현을 피하라 -------------------------------
6장 일사불란하게 정렬하라! | 대구, 일치 17 연결 어미 앞뒤는 대구를 이루게 하라 18 열거하거나 비교하는 요소는 대구를 이루게 하라 -------------------------------
7장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문장! | 문장 분리 19 ‘-고’ 앞뒤의 문장 구조가 다르면 분리하라 20 복잡하게 이어진 겹문장은 분리하라 21 복잡한 관형절은 부사절로 바꾸거나 두 문장으로 나누어라 -------------------------------
8장 논리야, 놀자! | 논리 22 논리적으로 등식이 성립하는지 확인하라 23 논리적으로 사실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라 24 단어에는 어울리는 짝이 있다 -------------------------------
9장 디테일에 강해져라! | 조사, 접미사 25 자격격 조사 ‘(으)로’를 절제하라 26 조사 ‘의’를 남용하지 말라 27 복수임을 알 수 있을 때는 ‘-들’을 쓰지 말라
댓글